X밥의 대모험

 

South East Asia!

사실 원래 SEA를 소개하고 난 후, 2020년 3분기 어닝을 살펴봐야 하는 것이 맞지만... 소개가 조금 늦었다. 싱가포르 기업인 SEA 그룹은 동남아시아를 무대로 베트남, 대만,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을 무대로 1. 게임 2. E-commerce 3. 핀테크 사업을 하고있다. 요즘 제일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식이자, 첫 포스팅이 된 SEA 그룹을 한번 파헤쳐 보자!

 

1. 게임 (Garena)

SEA의 전신!

현재 SEA 그룹의 전신이자, 초기 출발점인 가레나는 동남아시아에 게임을 퍼블리싱 + 2017년 부터 게임 개발 역할 까지 맡고 있다. 또한 SEA 그룹의 매출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내고 있는 사업부이다. 나는 가레나를 설명할때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은 바로 '텐센트'라고 생각한다. 텐센트는 SEA 그룹의 지분을 24%가지고 있는 대주주 이다. 텐센트는 2018년 11월 부터 5년간 텐센트의 모바일 및 PC 게임을 동남아에 우선적으로 퍼블리싱할 수 있는 권리를 체결했다.

 

스타크래프트를 이어 E-sports의 부흥을 이끈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에 미쳐있는 사람들을 본 적 있는가? 그 사람들을 보고있으면 동남아시아 사람들 또한 롤에 미칠것임을 예상할 수 있다. 나도 어릴적에 미친듯이 했고, 현재도 심심하면 간간히 하는 게임으로서, 이미 이 게임은 '남녀노소 할거 없을때 하는 스포츠', '접을 수 없고 잠시 쉬는 게임'과 같은 경지에 올랐다. 굳이 따지자면,, 당구같은 느낌? 이 '리그 오브 레전드'를 만든 라이엇 게임즈가 텐센트 산하에 있다. 

 

한국명 펜타스톰, 2017년쯤 재밌게 했던 기억이 난다

이 뿐만 아니라, '피파 온라인 4', '콜 오브 듀티 : 모바일' 'Arena of Valor (한국명 펜타스톰)' 등 여러 회사의 게임을 동남아 국가에 서비스 함으로서, 퍼블리셔의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가레나는 퍼블리싱 뿐만 아니라 게임 개발도 하는데, 그 결실이 바로 Garena : FreeFire 이다.

2017년에 배틀 그라운드를 배꼈다고 말이 많았다.

배틀로얄 형식을 띤 게임으로, PUBG : Mobile 보다 1년 먼저 나와서 시장을 선점했다. 배틀그라운드를 표절했다고 국내 게이머들 사이에서 말이 많았으나, 그 당시 핸드폰에서 잘 만들어진 배틀로얄 게임이 없었으므로 선점 효과가 대단했다.

2019년 다운로드 순위 1위

 

2020년 2분기 어닝 자료 : 뭐만하면 신기록이다.

또한 2020년 2분기 어닝 자료를 살펴 보면, 하루 접속자 (Daily Active User) 수가 100만명을 넘어섰다고 말했고, 라틴 아메리카에서 엄청난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SEA 그룹이 동남아시아 뿐만아니라 라틴아메리카에도 진출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두번째 사업부인 E-commerce에서 다루도록 하자.

꾸준히 증가하는 Digital Entertainmant 부문 (Garena)
2020년 3분기 Garena 사업부문 매출 증가표

 

중국 거대 기업 텐센트를 등에 업고, 메가 히트급 게임 퍼블리싱 및 기가 히트 게임 개발에 성공한 가레나의 수익 창출 능력은 말하기 입아프다. 2020년 3분기는 2019년 3분기에 비해 109.5%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특히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엄청난 성장을 보였다.

 

이 글을 포스팅 하면서 한가지 드는 생각이, 과연 코로나 바이러스가 끝나도 DE 부문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보일 수 있을까? E-Commerce 부문은 사람들이 온라인 주문의 편리함을 반 강제적으로 느꼈기 때문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종식돼도 견고한 성장율을 보일 수 있을것이라 판단된다. 하지만 과연 게임 부문도 그렇게 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오히려 코로나 바이러스로 억눌려 있던 사람들이 밖으로 나가 외부 활동을 하면서 게임 부문의 매출이 낮아질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20년 들어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수혜를 크게 입은것을 알 수 있다

위 그래프는 18년~20년 3분기 까지 Adjusted EBITDA를 나타낸 것이다. 18년에서 19년으로 넘어오면서 매출의 퀀텀점프를 보인것은 Free Fire의 큰 성공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20년의 비약적인 성장은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인것으로 생각되어지고, 만약 코로나 바이러스가 없었다면 19년 4분기 -> 20년 1분기의 성장률이 정상적인것으로 보인다.

 

동남아시아 국가 7개의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

SEA 그룹에서 2020년 4분기 가이던스를 매우 긍정적으로 상향해서 내놨다. 이는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의 코로나 바이러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더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생각한거 같다. 하지만 백신이 나오네 마네하고 있는 지금, 현재의 매출 증가량이 앞으로도 이어질지는 신중히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지금까지 SEA 그룹의 전신이자, 흑자 매출로서 견인차 역할을 하는 Digital Entertainmant 부분 Garena 사업부를 알아보았다. 기업을 알아보는 첫 포스팅이었는데 너무 길어져서 2. E-commerce와 3. 핀테크 부분은 다음 포스팅으로 넘기겠다.. 사실 지금 너무 졸림.

 

# 본 글 주식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본 글에서 거론된 주식의 매수,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