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밥의 대모험

첫 글로 SEA limited의 어닝을 작성하려고 두고두고 생각하고 있었다. 아쉽게도 오늘 발표한 실적은 어닝 미스지만. 현재 한국 시장 10시 18분, 미장 개장까지 1시간 12분을 남겨놓고 프리장에서 -2.96%로 잘 버티는 모습을 보여준다.

SEA에서 발표한 어닝 자료는 아무래도 실적 미스를 커버하기 위해서 YoY로 발표했는데, 한번 QoQ로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아보자.

 

 

1. 전체 매출

2020년 2분기 실적 및 2020년 3분기 실적

전체 매출이 줄었다. YoY 전년분기 대비 모두 90%이상 엄청나게 성장했으나, QoQ 전 분기대비 감소된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DE는 Digital Entertainment로 SEA의 온라인 게임 퍼블리싱 부분을 뜻한다. 이 부분에서 유의미한 매출 감소세를 보였다. 

 

보다가.. 인베스팅에 나온 2019년 3분기 매출이 763M인데, 위의 자료에는 610.1M으로 나온것이 이상해서 찾아보았다.

어라..? 값이 다르네?

19년 3분기 Total Adjusted Revenue 값이 763M 이고, Total GAAP Revenue로 비교했을 경우, 610B가 맞는것으로 확인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본 결과, 쉽게 말하면 지금까지 좀 야매로 실적을 제시하고 있다가, 이제는 유리한 부분을 다 포함한 Non-GAAP 방식이 아닌, 정석대로 어닝을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Square의 2019년 6월 주주 FAQ를 참고함)

 

회계방식의 변화가 어닝 미스의 원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 분기 어닝을 다시 GAAP 방식으로 본다면...

20년 2분기 GAAP 매출 882M (Non-GAAP 1.29B)

882M -> 1.2B으로 분기 QoQ가 50% 가까이 오른 것 을 알 수 있다.

한마디로 SEA는 이제 Non GAAP가 아닌, GAAP로 어닝을 발표해도(GAAP 1.2B) 그 전 분기(Non - GAAP 1.29B)와 크게 차이가 없으므로, 표면적인 어닝 미스를 발표했지만 앞으로 자신감 넘치게 회계 발표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어찌보면 그 전 분기와 회계방식을 변경하면서, 차이가 크게 안나는 분기를 기다리고 있던걸지도 모른다. 갑자기 크게 어닝 쇼크가 나와버리면, 기껏 올랐던 주가가 폭락할 수 있으므로,,, 주주 친화적인가..?

 

2. Digital Entertainment : Garena

Digital Entertatinment : Garena 부분의 분기 유저 수와 분기당 지불하는 유저 수

SEA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 퍼블리싱 업체 가레나는 미칠 듯한 유저 증가율을 보인다.

SEA가 리그 오브 레전드를 동남아에 퍼블리싱 중인데, 주위에 롤하는 인간들을 보면 앞으로도 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은 분명하다.. 또한 가레나가 직접 만든 게임인 Free Fire(2018년에 나왔음, 모바일 배그 나오기 전에 배그 비슷한 게임)

라틴 아메리카와 동남아시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3. E-commerce

2020년 3분기 전체 주문건과 GMV(Gross Merchandise Value)

이번 어닝에서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것은, E-commerce의 매출이 DE 부문의 매출을 넘어섰다는 것이다.

DE 부문의 매출 성장도 매우 훌륭하지만, E-commerce 분야는 더욱더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GMV(Gross Merchandise Value) 거래된 상품 및 서비스의 총 금액을 의미한다.

 

SEA의 E-commerce는 Shopee인데,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2020년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1위에 등극했다.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2.67억이다.

4. Digital Financial

위에가 2020년 2분기, 아래가 2020년 3분기 Digital Financial 실적 성장률

SEA Money 부분 성장율도 괄목할 만 하다. 사용량과 매출액이 증가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E-커머스 쪽과 시너지도 대단하여, 지난번 분기 7월엔 인도네시아 시장의 45%가 SEA Money로 결재 되었고, 10월달에는 전체 동남아시아 주문량의 30%가 SEA Money로 지불 된 것을 알 수 있다. 

 

5. 마무리

동남아의 아마존이라고 불리는 SEA 기업의 2020년 3분기 어닝을 살펴보았다. 외적으로 보이는 어닝 목표치에 미달하여 주가가 잠시 흔들릴 수 있겠으나, 이는 회계방식의 변경으로 인한 어닝 미스라고 판단된다.

회사의 성장률을 점점 미쳐가고 있고, 각각의 사업 게임 퍼블리싱, E-커머스, 전자 화폐 부분의 시너지가 굉장한 것이 괄목할만한 부분이다.

 

다만 이번에 포스팅 하지 않았으나, 공격적인 마케팅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출혈 경쟁 및 적자 경영은 이 회사의 리스크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전의 아마존이 이런 방식으로 성장해왔다는 점과 텐센트라는 중국 거대 기업의 뒷 배를 생각해보면 큰 문제가 아니라고 나는 생각한다.

 

다음 포스팅에선 SEA 라는 회사가 하는 사업 및 가지고 있는 리스크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 본 글 주식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본 글에서 거론된 주식의 매수,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