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밥의 대모험

마윈 알리바바 창업주

 저번 알리바바 포스팅 이후, 한번 더 중국 주식이 시끌시끌하다. 주가도 한번 폭락을 경험했고, 현재 전고점 대비 30%가까이 주가가 빠진 모습을 보인다. 오늘은 정말 공산당에 의해 알리바바의 머가리가 박살이 났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저번에도 알아봤지만, 오늘도 한번 더 알아보자.

 

알리바바 현재 주가, 7월 수준이다.


  • 무엇 때문에??

공산당 : 까불지마라 바바야?

2020년 12월 24일, 중 당국의 빅테크 플랫폼 기업들에 대한 반독점 조사에 착수했다는 내용에, 알리바바의 주가가 10% 가까이 빠짐을 보였다.

 흠,, 저번 포스팅에서도 말했듯이 필자가 생각할땐, 이와같은 제재는 어느 나라에나 있는 법이며, '시장에서 공정한 경쟁을 하라!'라는 표시이자, 대외적으로 중국도 공정한 경쟁을 하고있다 라고 생색내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많이들 떠드는, '마윈이 까불어서 본보기로 알리바바 대가리를 부술것이다!'라고 생각하지 않는 이유를 알아보자!


1. 마윈과 알리바바의 관계

2013년에 CEO를 퇴임
2019년 알리바바 회장직 은퇴
2020년 이사회 명단 누락, 승계 완료

 현재 마윈 회장의 알리바바 지분율은 4.8%로, 5%도 안된다. 지분도 얼마 없고, ceo, 회장, 이사회까지 사퇴하여 마윈은 알리바바의 상징적인 의미일 뿐, 딱히 큰 관계를 맺고있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공산당이 마윈이 괘씸하다고 해서 알리바바의 대가리를 부순다? 그것은 되려 공산당 자신의 대가리를 부수는 행동밖에 되지 않을 것 이다.


2. 중국의 대외 개방

 

트럼프 : 적당히 해먹어라 적당히?

 트럼프 정부가 2018년부터 중국의 머가리를 박살내기 시작했을 때 부터, 중국은 자국의 산업을 키우기 위한 핀셋형 보조금 수혈 및 불공정 거래를 통한 기술 확보가 불가했고, 선진 기업 인수합병이 차질이 생기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미국이 중국의 플랫폼 기업에 대한 제재는 올해 9월에 있었던 '틱톡'의 미국 퇴출 건이다. 

 미국 입장에서는 중국이 '엿'같긴 할것이다. 중국에서는 유튜브도 안돼, 아마존도 안돼, 페이스북도 안돼, 인스타그램도 안돼 뭐만하면 다 제재에 모두 막아버려서 미국의 플랫폼 기업이 차지할 공간이 없는데, 중국의 틱톡이 미국안에 들어와서 엄청난 성장속도로 Gen-Z 세대들을 먹어버리고 있으니, 속이 탈만도 하다.

 중국은 미국의 진출을 막고, 그 사이 자국의 플랫폼 기업들을 우대하여 세계 다른 나라들과 경쟁할 수 있게 만들어놨다. 이 상황에서 미국의 압박으로 인해 중국이 대외개방을 한다면, 미국의 E-Commerce 시장과, SNS, 여타 플랫폼 기업들과 경쟁해야할 자국의 기업을 자신의 손으로 대가리를 부순다? 머저리가 아니라면 이런일이 일어나기 힘들것이다.


3. 중국의 금융 개방

2025년 중국의 쌍순환 계획

 중국의 2025년 경제 개발 계획으로 쌍순환 모델을 들고 나왔다. 쉽게 말하자면 강한 내수로 강대국의 압박을 버티고, 금융 개방을 통해 기술 개발할 자금을 수혈해와서 미국을 넘어보자! 라는 계획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미국의 적극적인 제재로 인해 중국은 현재 핀셋 보조금 수혈, 자국우대 불공정 거래 및 선진 기술 인수합병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그렇다면 정공법으로 기술을 스스로 개발해야하는 상황인데, 이에 필요한 돈을 금융 개방을 함으로써 자금 조달을 한다는 계획이다. 

그 . 런 . 데

 알리바바는 나스닥에 상장된 중국주식으로서, 상징하는 의미가 굉장히 크다. 이런 빅테크 대기업의 머가리를 중국이 기분 엿같다고 박살내버리면, 어느 누가 중국에 투자하려고 하겠는가? 알리바바를 공중분해 시키면 과연 중국으로 자금이 원활하게 들어올까? 나는 힘들 것이라고 본다.


  • 마무리

2018년 3월 25일 아마존 반독점법 이슈

 

사실, 기업의 반독점 이슈는 미국에서도 흔하게 일어나는 문제 제기이기도 하다. 우리가 잘 알고있는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이 항상 반독점 이슈에 휩싸이고, 휩싸일때마다 주가가 폭락하는것을 볼 수 있다.

2019년에도 반독점법 이슈가 있었다.

 빅 테크 기업의 반독점법 이슈는 항상 있어왔으며, 중국이라고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그저 과거를 보고, 지금은 기업에 집중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휴...오랜만에 포스팅 끝!

 

  • 추천 포스팅
 

중국 주식 나스닥 퇴출? 알리바바의 공산당 리스크를 알아보자!

 요새 중국 주식들의 주가가 조정을 받고 있다. 그 와중에, 예전부터 눈여겨 봤던 초우량 주식인 알리바바가 고점 대비 15%정도 빠진것을 알 수 있었다. 오늘은 어떤 이유로 알리바바의 주가가

x-bob.tistory.com

# 본 글 주식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본 글에서 거론된 주식의 매수,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