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밥의 대모험

 요새 중국 주식들의 주가가 조정을 받고 있다. 그 와중에, 예전부터 눈여겨 봤던 초우량 주식인 알리바바가 고점 대비 15%정도 빠진것을 알 수 있었다. 오늘은 어떤 이유로 알리바바의 주가가 빠졌는지, 그리고 미국에서 중국 주식에 대한 제재가 이뤄지고 있다는데, 그 진상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마윈

사건의 발단

 상하이에서 열린 와이탄 금융서밋에서 마윈이한 기조연설이 문제가 됐다. 마윈은 중국이 시대에 뒤떨어진 금융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정부를 비난하는 말을 했고, 특히 왕치산 국가 부주석이 금융리스크 예방을 하라는 말에 "중국 금융에는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시스템 리스크 자체가 없다"라며 정면으로 대드는 모습을 보였다.

마윈...신비해질뻔 했다.

 

 결국 이와 같은 반 정부적 언행으로 마윈은 중국 정부로 부터 불려가 문책을 당했다. 그 결과...

 

2. 앤트그룹 IPO 불발

 

 알리바바 산하의 앤트그룹이 IPO하는데 몰린 돈만 3400조원, 상장했다면 예상 시가총액 340조 짜리 기업이 탄생할 예정이었으나, 중국 공산당의 입김 한번에 모든 것이 무기한 연기됐다.

 

 

3. 거대 IT 반독점 규제

 

단기적으로는 악재긴 하지

 또한 중국의 거대 IT기업인 알리바바, 텐센트 같은 기술 대기업들을 정 조준한 IT기업 독점 규제 법안도 발표돼 알리바바의 머리를 여럿 때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실 이 법안 같은 경우는 필자는 조금 다르게 생각하고 있다. 이 법안의 내용을 살펴보면, 어떤 나라에 가도 다 있는 반독점 규제 법안이며, 미국은 이미 이 이슈로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같은 빅테크 기업을 걸핏하면 시비를 거는 문제이다. 

 

 그러니까 어찌보면 지극히 정상적인 법안이 이제서야 발표된 것이고, 중국이 공정한 시장 경쟁을 지원하고 있다라는 표시를 보여주는 법안으로 보인다. 중국이 외국 자본을 유치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고, 이는 곧 중국 기업에 돈이 들어가게 될 것이다.    

 

317$ -> 255$ 수직 낙하

11월 즈음 317.14달러로 최고가를 찍었던 알리바바는, 위의 세가지 이슈로 255달러까지 수직 낙하했고, 이제 좀 잠잠해지나 싶어서 주가가 고개를 들려는 순간, 2020년 11월 30일 -5%로 머가리가 터지는 일이 발생했는데...

 

4. 미국의 중국 기업 제재 법안 발의

 

2일 미 회계기준에 맞춰 감리를 받지 않은 중국 기업들을 증권시장에서 퇴출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표결할 예정이다. 출처 : 오피니언뉴스(http://www.opinionnews.co.kr)

 사실 이 법안은, 이미 이번년 5월에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상원에서 통과된 내용이다.  하원에서도 초당적 지지를 받고 있으므로, 내일 2020년 12월 2일자에 표결을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중국기업들은 2013년 미중 회계협정에 의해서 미국 기업에 상장이 쉬웠는데, 간단히 말해서 중국 감독기관의 감리를 받은 그 자료를 그대로 제출 하면, 미국에 상장 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중국 회계부정 상장폐지의 산물, 저 법안 통과되면 OTC(장외) 거래도 막힌다.

 이제야 중국 기업의 뻥튀기된 회계장부를 잡겠다는 건데, 투자자들의 입장에선 루이싱 커피같은 사례가 없어서 좀 더 건전한 투자를 할 수 있겠다.
 과연, 오늘 알아보려던 알리바바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

 

2020년 5월 22일날 실적 발표 : CFO Maggie Wu 발표 내용

 

1. 중국 사업장이 있는 기업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기존 프레임워크가 존재.

SEC, 중국 증권 감독기구, CSRC, PCAOB 그리고 4대 회계 기업 (딜로이트, KPMG, PwC, Ernst & Young)간에 지속적으로 중국법을 준수하면서 중국 사업장의 정보 교환에 대해 지속적으로 대화중

 

2. PwC 홍콩 지부에게 감사를 받고 있으며, 이 홍콩 지부는 미국 PwC 본사의 관리 감독 하에 있음

 

3. 알리바바는 2014년부터 지속적으로 SEC에 회계자료를 제출해 오고 있다.

 

4. 신뢰는 알리바바의 핵심 가치중 하나이다.

 

 

 내일 통과될 법안은 "미국 회계기준을 맞추지 못한 중국 기업은 퇴출 시키겠다"이니, 알리바바는 적어도 2번, 3번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하락 리스크에선 자유롭다고 판단된다.

 

 이번 포스팅에선 최근 알리바바의 주가 하락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다. 필자의 생각으론 미국쪽 본사를 가진 4대 회계감리 회사에 2014년 부터 규정을 준수 해왔다면, 이번 하락에서 알리바바가 떨어질 이유는 없어보인다. 마윈 회장 때문에 중국 공산당 리스크는 있을지 몰라도, 적어도 이번 법안에서 알리바바는 자유로워 보인다.

 

또한 중국은 현재 쌍순환 정책의 일환으로 빠르게 금융 개방을 하고 있다. 이럴 시기에 회장이 한마디 했다고 중국의 거대 기업인 알리바바에게 타격을 입힌다면, 누가 과연 중국에 투자하려 할까? 나는 오늘도 소액 추매를 해보려고 한다.

 

 

  • 추천 포스팅
 

알리바바는 정말 대가리가 깨질까?

 저번 알리바바 포스팅 이후, 한번 더 중국 주식이 시끌시끌하다. 주가도 한번 폭락을 경험했고, 현재 전고점 대비 30%가까이 주가가 빠진 모습을 보인다. 오늘은 정말 공산당에 의해 알리바바의

x-bob.tistory.com

 

 

# 본 글 주식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본 글에서 거론된 주식의 매수,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