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밥의 대모험

9만 전자! 무한 존버!

 20년 1월 8일, 코스피가 신고점을 갱신했다. 장 초엔 전기차 및 배터리 관련주가 시장을 선도하더니, 장 막판에 삼성전자의 미친 랠리가 시작됐다. 오늘 삼성전자의 종가는 88,800원, 시가총액 500조원이 넘는 녀석이 한 큐에 7%가 넘게 상승한 정신나간 장이었다.

일이 손에 안잡히더라. 옘병


  • 왜? 왜 갑자기 터진걸까?

1. TSMC 3nm 공정 지연

이게 이유라고..?

 1월 4일에 나온 뉴스를 참조해보자면, 삼성전자와 TSMC의 3nm 공정 지연이슈가 나왔다는 이슈가 있다. 뉴스의 원 출저는 TSMC가 주주로 있는 디지타임즈에서 나온 보도이며, 심지어 날짜를 확인해 보면 작년 12월 31일 인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기사에서는 삼성전자 역시 3nm 공정에서 난황을 겪고 있다고 했다. (TSMC만 비방하기 애매하여 삼성도 같이 집어넣은 비방용 찌라시 일 수 있다.)

 작년에 나온 보도가 오늘 반영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주가 폭등의 정확한 원인이라고는 할 수 없다.

 

출저 : www.digitimes.com/news/a20201231VL200.html?mod=3&q=samsung&chid=9

 


2. MSCI 비중 확대 호재

출저 이데일리 :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030726628915752&mediaCodeNo=257&OutLnkChk=Y

트럼프 행정부의 여파로 중국의 3대 이동통신사가 나스닥에서 퇴출 되고 난 후, 중국의 거대 기업인 텐센트와 알리바바 까지 추가로 퇴출지도 모른다는 기사가 났다.

MSCI Emerging Market Index

 이미 중국의 3대 이동통신사가 MSCI 지수에서 퇴출됬고, 이에 따라 한국의 EM지수 내 비중은 13.84% -> 13.91%로 약 3106억~ 4659억의 유입효과가 났다. 또한 위의 빨간색으로 표시해 둔 중국의 거대기업이 MSCI 지수에서 퇴출된다면, 삼성전자의 이머징 마켓내 비중은 엄청나게 커질것이다. 이를 염두한 외인이 장 막판에 삼성전자를 6052억어치 순 매수 한 것이다.


3. 반도체 폭등

전날 TSMC가 5.03%의 폭등을 했다.

 사실 요새 다 그렇지만, 반도체 섹터가 미친듯이 오르고 있다. TSMC가 선두로 반도체 섹터를 견인중인데, 파운드리 업종이 잘 나갈것이라 예상하고 삼성전자 또한 파운드리 업계의 수혜를 받을거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메모리 반도체 업종 또한 폭등중이어서, 오늘의 상승은 반도체 섹터 전체의 호조에 의한 것이라고도 본다.


  • 마무리

 전에 삼성전자의 적정 주가를 계산하면서 나왔던 가격 10만 3천원이 정말 올까 라는 상상을 했다.  사실 그 만큼 삼성전자는 저 평가 받아왔다고 생각한다. 유례없는 유동성 장과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맞물려서 생긴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아직도 주가는 상승할 여지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남은건 역시 무한 존버뿐이다..!

 

 

  • 추천 포스팅
 

7만 전자 달성!! 폭등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적정 주가를 알아보자.

 자 오늘은 삼성전자의 주가가 장 중 7만원을 뚫었다. 삼성전자가 300만원 일때 6만원으로 분할했으니, 분할전 가격으로 따지면 350만 전자라는 것이다. 현재 시가총액 삼전우를 합쳐 460조원인 삼

x-bob.tistory.com

# 본 글 주식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본 글에서 거론된 주식의 매수,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