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밥의 대모험

 12월 4일, 싱가포르에서 Digital Full Bank 라이센스를 따냈다는 소식이 들렸고, 이어 12월 9일, SEA 그룹이 유상증자를 진행한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디지털 뱅크 사업에 자본금이 필요하므로, 유상 증자를 통해 투자금을 마련하는 것으로 보인다. 오늘 시간엔 SEA 그룹의 디지털 뱅크 사업이 갖는 의미와 유상증자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유상증자 규모

 유상증자는 주당 195달러로, 총 1320만주를 발행했다고 한다. 총 규모 2.57B 달러이다. 12월 10일 당시 SEA 그룹의 시가총액이 약 100B이었으므로, 현재 시총의 약 2.6%의 금액을 유증으로 조달한다는 것이다.  

210 -> 193.. 유상증자는 뼈아프다.

 유상증자 소식이 나온후, 디지털 뱅크 소식으로 인한 증가분을 모두 반납한 모습이다. 유상증자가 12월 15일 경으로 마감된다고 하니, 추매하려는 투자자 분들은 이 점을 참고하면 좋겠다.

 


2. 디지털 뱅크

싱가포르 최초의 Full-serviced Digital Bank

 12월 4일, Sea-Money와 Airpay를 가지고 있는 SEA가 드디어 싱가포르 정부로부터 디지털 뱅크 운영권을 따냈다. 캬...내가 이날을 기억하는 이유가 있는데,,,

아아앙...기모리이이이이잉~!

 바로 SEA의 주가가 200을 달성하는 날이었기 때문이다. 처음 이 회사에 투자를 마음먹었을 때 성장성과 유동성을 감안했을 때, 올 해 안으로 200이 갈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실제로 보니까 기분이 매우 푸근했다.

동남아시아의 앤트 그룹 SEA!

 싱가포르 정부가 SEA에게 디지털 뱅크 승인을 해준 의미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내 생각에, 2025년쯤에 SEA그룹은 알리바바의 앤트 그룹 못지않은 디지털 결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을 것이다. 왜냐! 지금 동남아시아의 상황이 2000년대 중국의 상황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이고, 그 상황을 비집고 들어온 것이 바로 SEA 그룹이기 때문이다!

 

싱가포르를 제외한 나머지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금융 이용률은 거의 뭐...

 Banked는 은행계좌, 신용, 투자, 보험을 모두 이용하는 사람을 의미하고, Underbanked는 은행계좌만 보유하는 사람들, Unbanked는 아무것도 이용하지 않은 사람들이다.

 위 그래프가 보이는가? 싱가포르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은 거의 금융 문맹수준이다. 동남아시아 전체로만 본다고 하더라도 Underbanked와 Unbanked만 해도 74%이다. 

심지어 신용카드도 안써

 은행이용율이 저러면 말 다햇지, 신용카드 이용율은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만해도 20%도 안된다. 보이는가? 지금 동남아시아의 금융 시스템이 쓰래기 수준이라는 것을?

 우리는 가까운 나라중에 쓰래기 수준의 금융시스템을 21세기에 맞게 진화시킨 나라를 알고 있다. 바로 중국이다. 중국은 거지들도 QR코드로 돈 달라고 하는 나라이다. 이 또한 중국의 금융시스템이 정착되지 않았기 때문이고, 이러한 빈 곳을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빠르게 점유하여 알리페이 및 위챗페이가 신용카드 대신 들어간 것이다.

 

 SEA의 대주주는 텐센트이다. 이 부분을 놓칠리 없다. 쇼피와 가레나, SEA Money 그리고 디지털 뱅크를 이용해 동남아시아의 새로운 금융 패러다임을 건설해 나갈 것이 눈에 보인다.  

알리페이

 위 사진의 알리페이가 원래 타오바오의 보조 결제 수단이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이 부분 또한 SEA 그룹과 매우 유사하다. SEA 그룹 또한 동남아시아 강력한 E-commerce 플랫폼인 Shopee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인도네시아의 경우 쇼피 내에서 SEA money의 결재 사용율이 45%를 넘어가고 있고,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에는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그리고 2020년부터 소액 대출 서비스(ShopeePayLater)를 상용화 했다.

 알리바바의 알리페이의 확장성과 그 유사성이 매.우.똑.같.다.

 


3. 마무리

 

출저 : Yahoo finace

 아마 이번 유상증자의 투자 금액은 싱가포르 정부가 요구하는 디지털 뱅크 설립 자본 요건인 1.1B 달러를 충족시키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인 줄 알았으나,,, SEA 그룹이 현재 가지고 있는 Cash만 해도 4.2B이다.

현재 캐쉬는 4.2B를 보유하고 있다.

  2019년에도 현금이 급격히 늘었는데, 2019년 말에도 유상증자와 전환사채를 발행했기 때문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투자시점이 잠깐 유보된줄 알았는데, 올 해 말에도 유상증자를 한 이유가 좀 궁금하다. 이 돈으로 투자를 잘 하고 있는지, 투자자들은 잘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성장하고 있는 주식에 자금이 필요한 것은 당연한 부분이다. SEA 그룹은 그 결과로서 이번년도 매출실적을 작년과 비교할 수 없고, 싱가포르 정부의 Digital Full Bank 승인으로 인해, 동남아시아의 금융시스템을 휘어잡을 것이라고 나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

 

아마 이번 유상증자 시즌이 오랜만에 추매를 해야할 타이밍이 아닌가 싶다. 내 개인적인 의견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